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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PVC 호스 시장동향 ♥ #Rosalia Lee

Rosalia Lee


그리스 PVC 호스 시장동향 | 2018-05-17 15:47:33

- 그리스 PVC 호스 시장 지속적으로 회복 및 성장 -

- 현지 생산되어 경쟁 심하나 좋은 품질에 대한 선호 및 수요 증가 -

 

 

 

□ 플라스틱 호스 개요


 ㅇ 플라스틱 호스는 다양한 산업 용도로 활용하며, 사용 목적에 따라 종류 및 재질 또한 다양 

  - 주로 액체나 압축된 가스, 의약품 등을 수송하는 데 사용되며, 이 외에도 소방용, 정원용, 농업용 등 다양한 용도

  - 호스를 만드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재료는 나일론, 폴리에틸렌, PVC 등으, 호스의 최종 사용 목적에 따라 재료가 달라지며, 최근에는 섬유나 철 와이어를 함유하여 높은 압력에서도 더 잘 견디는 호스도 있음.


 ㅇ 플라스틱 호스의 기능은 압력 저항도, ② 최대 흡입력, ③온도 범위 등으로 평가 

   : 최소 및 최대로 견딜 수 있는 압력(PSI 압력 단위로 측정)

   : 흡입할 수 있는 정도

   : 수용할 수 있는 온도

 

□ 시장 규모 및 동향


  2015년 그리스 정부가 도입한 자본 통제 정책으로 인해 바이어의 해외 송금에 제약이 발생하면서 플라스틱 호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8% 감소했으나, 2016년 이후 다시 증가세 


  2017년 시장은 수입량 증가에 따라 4.2%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8년 상반기에는 약 3% 성장할 것으로 예측

 

플라스틱 튜브와 호스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2017*

2016

2015

2014

총 액

135.864

130.388

121.858

128.083

 성장률(%)

+4.2%

+6.9%

-4.8%

+6%

*추정치         

자료원: Hellenic Industry(그리스 제조업 전문 온라인 잡지, www.inr.gr)


 ㅇ 통계 및 바이어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의 플라스틱 호스 시장은 경제위기로부터 벗어나 서서히 회복 및 성장 중이며, 특히 최근 들어 수입 의존도가 높아짐. 

  - 이는 그리스 경제위기로 인해 현지의 많은 플라스틱 호스 생산 업체들이 폐업 혹은 사업을 축소했기 때문

  - 현재에도 그리스의 플라스틱 호스 시장의 65%를 현지 생산 업체, 나머지 35%를 수입 업체가 차지하여 현지 생산 업체 비중이 더 높긴 하지만, 기존에 사업을 축소한 현지 생산 업체가 최근 증가하는 수요를 다 감당하지 못하면서 수입 의존도 증가하고 있고, 특히 품질이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

 

□ 생산 동향 및 유통 구조


 ㅇ 그리스 플라스틱 호스 현지 생산의 46%는 폴리에틸렌 호스, 43%는 일반 PVC 호스, 11% 연질 PVC 호스로 구성되며, 이러한 비율은 현지 생산량과 수입 물량을 합한 총 거래량 비율과도 거의 유사

 

플라스틱 호스 종류별 현지 생산 및 거래량 비율 


호스 종류별 현지 생산 비율

호스 종류별 거래량 비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ICAP(기업 DB)


 ㅇ 현지 생산 업체들은 제품 유통 채널에 관여하지 않으며 도매 및 유통 업체에게 판매를 위탁하며, 주요 구입 고객은 건설회사, 배관 및 관개 관련 업체, 농업 기자재 수입판매 업체 등 


 ㅇ 특별한 종류의 호스들은 경쟁 입찰을 통해 공급하기도 하며, 가정용 정원 호스는 주로 DIY 판매점을 통해 공급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그리스 플라스틱 호스 시장 내 주요 기업은 5개사 정도이며, 이 중 2017년 이스라엘 Rivulis사와 합병한 현지 생산 업체인 Eurodrip의 시장 점유율이 29.2%로 가장 높음.

   - 주로 현지 생산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이나, 현지 생산 제품보다 고가인 독일 Gardena사의 제품과 같은 타 국가의 고품질 고가의 제품도 유통

   - 그리스 기업인 Interplast사의 경우 2000년도 스페인 SOLPLAST사를 인수하며 생상량을 증가시키며 유럽 내 유통 시장을 확장

 

그리스 플라스틱 호스 시장 내 주요 경쟁 기업과 시장 점유율


기업명

시장 점유율(%)

Eurodrip

29.2%

Palaplast

19.7%

Pipelife

13.0%

Fasoplast

10.8%

Interplast

8.0%

Others

19.3%

자료원: ICAP(기업 DB)

 

경쟁 기업 주요 제품


external_image
   제조사: Eurodrip (그리스)

Σωλήνες ελαστικοί νερού - αέρος

제조사: ZONAS (그리스)


 external_image
  제조사: GARDENA(독일)


http://gpnomikos.skroutzstore.gr/assets/images/0350/9405/fasoplex_black.jpg

제조사: FASOPLAST(그리스)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동향

 

연질 PVC 호스 수입 동향(HS코드 391739)

(단위: 백만 US 달러)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총합    

8.313

8.702

11.057

100

100

100

27.0

1

이탈리아 

2.248

2.656

3.718

27.0

30.5

33.6

40.0

2

독일

1.403

1.643

1.499

16.8

18.8

13.5

-8.7

3

터키

1.240

1.451

1.349

14.9

16.6

12.2

-7.0

4

이스라엘

0.698

0.878

0.933

8.3

10.0

8.4

6.1

5

중국

0.392

0.406

0.628

4.7

4.6

5.6

54.4

6

오스트리아

0.741

0.237

0.603

8.9

2.7

5.4

154.0

7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0.000

0.102

0.432

0.0

1.1

3.9

324.8

8

프랑스

0.351

0.182

0.281

4.2

2.0

2.5

54.4

9

스페인

0.131

0.165

0.269

1.5

1.8

2.4

63.1

10

영국

0.026

0.055

0.232

0.3

0.6

2.1

322.0

18

대한민국

0.000

0.187

0.066

0.0

2.1

0.6

-64.6

자료원: Eurostat


 ㅇ 2017년 그리스는 연질 PVC 호스를 주로 이탈리아(33.6%), 독일(13.5%) 그리고 터키(12.2%)에서 수입

  - 이 세 나라에서의 수입액은 656만 6천달러로 2017년 전체 수입액의 59%

  - 이 나라들은 그리스 근처에 있기 때문에 운송 비용이 저렴하고 운송 시간이 짧다는 이점

  - 최대 수입국 이탈리아는 EU 국가이기 때문에 관세율 제로


 ㅇ 2018년에는 터키에서의 수입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작년부터 터키 화폐의 가치가 유로에 비해 25% 이상 하락하면서 터키 제품이 가격 면에서 더 경쟁력이 생겼기 때문


 ㅇ 한국은 2017년 그리스에 연질 PVC 호스를 18번째로 많이 수출

   - 수출액은 6만 6천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64.6% 감소한 금액

 

□ 관세율, 수입 인증 및 규제


 2011년 한-EU FTA로 인해 무관세이나, 그리스에 수출 시 부가가치세 24%


 ㅇ 연질 PVC 호스의 경우 필요한 수입 인증은 없으나, 구성 성분에 납이 없는 것이 수출에 유리

  - EU의 신 화학물질 관리제도인 REACH은 납 혼합물이 건강을 해치는 것으로 규정

   - 현지 제조 업체들은 PVC 파이프에 납으로 만든 안전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등 납 혼합물을 사용하지 않음.

  

□ 시사점


 ㅇ Sioutis 사의 회장인 C. Sioutis에 의하면 그리스에서 주로 수입하는 호스의 종류는 지름이 8mm에서 10mm인 기체나 물을 옮기는데 사용되는 호스

  - 그리스 구매자들은 일반적으로 큰 지름의 호스일 경우 운송료가 비싸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음.


 ㅇ 그리스의 경제는 향후 몇 년간 회복되고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제품의 가격을 선급금으로 100% 전신송금 받을 수 있는 시기이므로 한국 기업들에게 더욱 좋은 기회 


 ㅇ 일반적인 PVC호스의 마케팅 방법은 생산업체와 유통업체가 직접 만나 샘플을 주고받고 시험주문을 하는 것임.

   - 본격적인 거래를 하기전이나 가격 면에서 합의가 된 후에, 직접 만나는 것 대신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1m 길이의 호스 샘플을 보내기도 함.


 ㅇ 대부분 거래 대상 바이어는 플라스틱과 고무 호스를 취급하는 도매 업체지만, 규모가 큰 몇 플라스틱 호스 제조 업체는 자체적인 유통 네트워크, 혹은 OEM을 갖추고 있음.


 ㅇ 그리스 제2의 도시인 테살로니키에서 플라스틱 호스 관련된 박람회가 개최되므로, 이러한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

  - Agrotica(테살로니키, 2018년 2월 1일~4일)

  - 이 박람회는 격년에 한 번씩 개최되며, 2020년에 다시 개최될 예정

  - http://agrotica.helexpo.gr/en

 

 

자료원: ICAP 기업 DB, Hellenic Industry, Eurostat, Sioutis 바이어 인터뷰, 주요 호스 제조사 홈페이지 및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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