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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애 ♥ [유망] 미국 소스 시장동향

#추경애 ♥ [유망] 미국 소스 시장동향 | Global Window

- 미국 내 한국 소스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 -

-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소스, 향신료(HS Code 2103)


□ 선정 사유


  ㅇ 이국적인 향신료에 대한 수요 증가. 한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음식의 인기 및 관심이 증가 중. 아시안 소매점이 아닌 일반 소매점에서도 쉽게 한국 소스를 발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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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ㅇ 2016년 한국의 소스 관련 제품 대미 수출 금액은 전년 대비 26.93% 증가


□ 미국 소스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미국 소스 시장 규모는 210억 달러로 향후 5년간 0.7% 성장 전망

    - 미국 소스 시장은 2016년 전년 대비 2.4% 성장한 210억272만 달러로 2011년 이후 연평균 1.9% 성장

    - 시장 조사기관인 IBIS World는 2017년과 2021년 미국의 소스 시장 규모를 각각 210억2255만달러, 210억8106만 달러로 전망

    - 이는 가계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건강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한 것

    - 유기농, 인공 첨가물이 없는 프리미엄 제품, 이국적인 향신료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 중

    - 제품별로는 마요네즈·샐러드 드레싱이 33%, 건조분말 형태 17.9%, 향료 추출물·액체 향료 17.1%, 소금·후추·향료 16.4%, 바비큐 소스·핫소스·스테이크 소스 등이 15.6%의 순의 시장 점유율


제품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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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6년 10월)

 

  ㅇ 제조업체 분포

    - 미국 소스 제조업체들은 원재료를 획득하기 용이하고, 주요 식품 생산자가 근접한 곳에 위치

    -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뉴욕, 텍사스에 집중적으로 분포함.

 

소스 제조업체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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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6년 10월)


  ㅇ 주요 시장 변수

    - 가계 가처분 소득: 가계 가처분 소득이 높을수록 프리미엄 브랜드의 수요가 높아지고, 외식이 빈도가 높아짐. 가계 가처분 소득은 2022년까지 계속 증가할 전망이므로 시장의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음. 


가계 가처분 소득

소비자 소비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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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6년 8월)

자료원: IBIS World(2017년 1월)


    - 건강식이지수(Healthy Eating Index): 건강한 식이를 지향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건강 식이 지수는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 저지방 소스 및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제품에 관심이 많아짐.

 

  ㅇ 미국의 바비큐 소스 시장 현황

    - 바비큐 소스 시장 규모는 2016년 전년 대비 2.7% 성장한 18억6030만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1.8% 성장 전망. 2011년 이후 연평균 2.4% 성장

    - 시장 조사 시관인 IBIS World는 2017년과 2021년 미국의 소스 시장 규모를 각각 19억1530만 달러, 20억3240만 달러로 전망

    - 2021년까지 바비큐 소스 업체 수는 연평균 3.6% 증가할 것이며, 신규 업체의 대부분은 소규모·지역적인 특색을 가진 업체일 것으로 전망

    - 대표 브랜드는 Kraft Original, Heinz Sauce, Bull’s Eye, KC Masterpiece, Jack Daniel’s 등

    - 제품별 시장 점유율은 오리지널 바비큐 소스 44.4%, 특수하거나 이국적인 바비큐 소스 38.9%, 건조 러브(rub) 및 마리네이드 제품 16.7% 순임.


제품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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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7년 1월)

 

  ㅇ 미국의 핫소스 시장 현황

    - 핫소스 시장 규모는 2016년 전년 대비 3.2% 성장한 13억1430만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3.8% 성장 전망. 2012년 이후 연평균 2.0% 성장

    - 2017년과 2022년 미국의 소스 시장 규모는 각각 13억6990만달러, 16억5360만 달러로 전망

    - 대표 브랜드는 Tabasco, Frank’s Red Hot, Sriracha 등

    - 제품별 시장 점유율은 순한 맛 58.5%, 중간 맛 24.9%, 매운 맛 16.6% 순임.


제품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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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2017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주요 업체는 Kraft Heinz Co.(15.5%), McCormick & Company Inc.(8.0%). 제품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군소업체에 시장이 분산돼 있음.


업체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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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2017)


  ㅇ 그 외 업체로는 Unilever(1.4%), ConAgra Foods(1.3%), The Clorox Company(1.0% 이하)가 있으며, 아시안 향신료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일본의 Kikkoman, 홍콩의 Lee Kum Kee 등이 있음.

 

□ 소스 수입 현황


  ㅇ 미국의 2016년 소스 수입 규모는 13억948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50%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이며, 수입규모는 캐나다 2016년 전년 대비 13.20% 증가한 3억2189만 달러, 멕시코는 전년 대비 13.43% 증가한 2억5062만 달러, 이탈리아는 전년 대비 11.23% 증가한 1억8345만 달러 규모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3989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93% 증가했음. 이는 전체 증감률인 11.50%를 상회하는 수치임.

 

미국 소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3 기준)

                                                                                                                                                         (단위: 만 달러, %)

No.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103.508

125.092

139.482

100

100

100

11.50

1

캐나다

24,728

28,435

32,189

23.89

22.73

23.08

13.20

2

멕시코

18,147

22,093

25,062

17.53

17.66

17.97

13.43

3

이탈리아

13,707

16,493

18,345

13.24

13.19

13.15

11.23

4

중국

7,056

9,329

10,902

6.20

7.46

7.82

16.86

5

태국

9,076

9,885

10,021

8.77

7.90

7.18

1.37

6

일본

5,276

6,201

7,459

5.10

4.96

5.35

20.30

7

홍콩

2,623

4,432

5,003

2.53

3.54

3.59

12.88

8

한국

2,442

3,143

3,989

2.36

2.51

2.86

26.93

9

인도

1,025

1,537

2,253

0.99

1.23

1.62

46.56

10

호주

1,646

2,160

2,160

1.59

1.73

1.54

-0.31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7)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ㅇ 2016년 한국의 대미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가 전체 소스 수출 규모의 91.4% 점유

    - 고추장, 된장, 춘장 등 장류는 전년 대비 31.77%의 높은 증가율을 보임.

    - 간장은 337만 달러 수출을 기록했으며, 수출 금액이 전년 대비 8.36% 감소

 

한국의 대미 소스류 수출 현황

                                                                                                                                                     (단위: 만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수출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103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 조미료

2,442.8

3,143.2

3,989.6

100

100

100

26.93

210390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2,088.8

2,767.1

3,646.2

85.5

88.0

91.4

31.77

210310

간장

348.6

368.6

337.8

16.6

11.7

8.4

-8.36

210330

겨자가루 조제품

5.4

6.3

5.5

1.5

0.2

0.1

-12.81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무관세


  ㅇ 수입 규제

    -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은 특별히 없음.


  ㅇ 인증

    -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은 없음.

    - 유기농 인증(N.O.P): 미 농무부 (USDA) 규정에 의한 'Organic'의 정의는 식품과 석유제품 등 농산물의 생산 및 가공방식을 나타내는 표시용어로 그 농산물의 농사방법과 가공방법 등을 규정. 한-미 유기농 인증 상호동등성협약으로 한국이나 미국에서 인증을 받은 유기가공식품은 협정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양국 어디에서든지 'Organic'으로 판매할 수 있음(www.ams.usda.gov 참고).

    - 비 유전자변형(non-GMO Project) 인증: 미 정부는 유전자변형 제품에 대한 별도 표기를 의무화하지는 않았으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비 유전자 변형 인증을 획득하는 업체 수가 증가 중(www.nongmoproject.org 참고)

    - 글루텐 프리(Gluten-Free) 인증: 미국인 중 약 300만 명이 글루텐으로 소아지방변증(Celiac Disease)을 앓고 있어 글루텐 프리 식품에 관심이 많음(www.gfco.org 참고).


유기농 인증

비 유전자변형 인증

글루텐 프리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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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 USDA, Non GMO Project, GFCP 홈페이지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관련 인증 취득이 현지 시장 진출,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 식품업체 관계자들은 유기농 및 비 유전자변형 인증이 제품 매출 상승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밝힘. 또한 소비자들은 관련 인증을 취득한 제품에 대해 더 호감을 가짐.

 

  ㅇ 한국식 소스는 이미 많은 소매점에 진열돼 있고, TV 프로그램 노출을 통해 인지도가 높아짐. 그러나 아직 조리법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상황

    - Whole Foods Market, Central Market, Publix 등 대형 소매점, Sur La Table, Williams Sonoma 등의 고급 주방용품 상점에서는 지점에 따라 요리 교실을 운영함. 이런 요리 교실을 통해 한국 기업이 만든 소스를 응용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음.


Central Market의 요리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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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isitsouthlaketexas 홈페이지


    - 소포장도 시장 진출을 위해 고려해볼 만함. 예를 들어 McCormick사는 요리 하나를 완성하기 위한 모든 양념을 소포장해 가정에서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판매를 하고 있음. 따로 계량할 필요가 없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소포장으로 돼 있어 저렴한 가격(1~3달러)에 소비자들이 색다른 요리도 한 번 정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점이 있음.


McCormick사의 소포장 제품, Recipe Inspi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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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onconnections 홈페이지


    - 온라인의 쿠킹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할 만함. 대표적인 한국 음식 유튜브 채널로는 Maangchi, Crazy Cooking Lady 등이 있음. 젊은 세대는 특히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해 한국 음식 요리법을 소개하고 제품을 노출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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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튜브 Maangchi 채널 캡쳐

 

  ㅇ 핫소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 그러나 매운 맛의 종류가 우리 제품이 내는 맛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국인이 선호하는 매운맛을 이해해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 현지인들에 따르면 한국의 매운맛은 향미보다는 통각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므로, 향미를 추가한 제품을 고려할 수 있을 것

 

  ㅇ 미국 주요 식품 전시회 참가 및 참관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활동은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식품 전시회

전시회명

비고

21st Americas Food 

and Beverage Show

 - 개최 장소: 플로리다 주 Miami Beach, Miami Beach Convention Center

 - 개최 기간: 2017년 9월 25~26일

 - 28개국 427개 사 참가

 - 92개국 1만1000여 명 참관(2016년)

 - 웹사이트: www.americasfoodandbeverage.com

Winter Fancy 

Food Show

 - 개최 장소: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Moscone Center

 - 개최 기간: 2018년 1월 21~23일

 - 35개국 1500개 사 참가

 - 80개국 4만 여 명 참관(2017년)

 - 웹사이트: www.specialtyfood.com

NRA Show

 - 개최 장소: 일리노이 주 시카고, McCormick Place

 - 개최 기간: 2018년 5월 19~22일

 - 40개국 2222개 사 참가

 - 100여 개국 4만5000여 명 참관(2017년) 

 - 웹사이트: nrashow.restaurant.org

Summer Fancy 

Food Show

 - 개최 장소: 뉴욕 주 뉴욕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 개최 기간: 2018년 6월 30일~2018년 7월 2일

 - 55개국 2670개 사 참가

 - 80개국 4만7000여 명 참관(2016년)

 - 웹사이트: www.specialtyfood.com



자료원: IBIS World,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USDA, NonGMOProject, Central Market, Whole Foods Market, Visitsouthlaketexas, Couponconnections, Americas Food and Beverage Show, Specialtyfood, NRA show 홈페이지,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네이버] 2017년06월27일 21:3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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