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무역정보 > 현장·인터뷰

현장·인터뷰

2018년 멕시코 구강용품 박람회 ‘AMIC Dental 2018’ 참관기 ♥ #송준하

2018년 멕시코 구강용품 박람회 ‘AMIC Dental 2018’ 참관기 ♥ #송준하 | 2018-05-09 07:21:27

- 멕시코 치아관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 기능성 제품 수요증가 기대, 판매 후 사후관리 중요 -

 

 

 

멕시코 치아관리 시장 꾸준히 성장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치아관리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7% 성장한 141억 페소(약 7억 3,589만 달러)로 조사됨.

 

  ○ 치아관리 용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은 치약과 칫솔로 인구증가 등의 이유로 향후 판매량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구강용품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치약의 경우 충치 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향후 미백, 신경치료 효과가 함유된 기능성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멕시코 구강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2014

2015

2016

2017

치실

136.9

(6.99)

149.0

(7.61)

162.1

(8.28)

174.7

(8.92)

의치관리용품

119.9

(6.12)

128.7

(6.57)

138.0

(7.05)

147.9

(7.55)

구강청결제

1,679.2

(85.79)

1,745.5

(89.18)

1,826.6

(93.32)

1,930.6

(98.64)

치아 미백제

6.4

(0.32)

6.7

(0.34)

7.0

(0.35)

7.4

(0.37)

칫솔

3,175.8

(162.26)

3,306.4

(168.93)

3,464.7

(177.02)

3,612.9

(184.59)

치약

6,850.7

(350.02)

7,160.4

(365.85)

7,560.0

(386.26)

8,184.4

(418.17)

합계

11,968.7

(611.52)

12,496.6

(638.49)

13,158.3

(672.30)

14,058.0

(718.27)

* 1달러당 19.57달러 기준,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계산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 멕시코 구강용품 관리 시장은 Colgate-Palmolive 社나 Procter & Gamble 社 등 국제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Colgate-Palmolive社는 구강용품 업체의 선두주자로 미백제, 치약, 칫솔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점유율 중 약 59%를 차지하고 있음.

 

Amic Dental 전시회 중 Colgate 부스

external_image

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 특히 주력 상품인 치약의 경우 미백 치약, 민감성 치아를 위한 치약을 비롯해 유아용 치약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용 치약의 경우 불소를 함유하지 않은 ‘Colgate My First’를 출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음.

      * 이번 전시회에서 Colgate 社는 캐릭터를 이용해 자사 제품을 홍보했으며, 구강청정제, 칫솔, 치약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음.

 

멕시코 구강용품 업체별 시장점유율

(단위:%)

 

2014

2015

2016

2017

Colgate-Palmolive de México SA de CV

59.1

59.1

58.8

59.2

Procter & Gamble de México SA de CV

19.0

18.9

19.0

18.6

Johnson & Johnson de México SA de CV

6.0

6.3

6.2

6.2

GlaxoSmithKline México SA de CV

4.4

4.3

4.3

4.2

기타

11.4

11.5

11.7

11.7

합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external_image  

개최기간

201852~ 6

개최횟수

69/ 매년 2회 개최

전시품목

구강관리 용품

참관객수

60,000명 이상

참가업체수

120개 이상의 업체, 500개 이상의 스탠드

전시장 정보

World Trade Center Cd. De Mexico

전시장 주소

Av. Xola #1364, Col. Narvarte Del. Benito Juárez, C.P. 03020

전시장규모

15,000

홈페이지

https://www.amicdental.com.mx/

자료원: Amic Dental 홈페이지

 

  ○ 전시회 특징

    - 이번 전시회에서는 치실, 칫솔, 치약, 구강청결제 등을 비롯한 소비재 제품부터 의사, 간호사 유니폼, 보존, 보철기구, 치과용 기공 기구, 조각도 등 전문가용용품 등이 출품되었음.

    - 또한, 임플란트용 스크루, 실린더 진단용 X – Ray 기기, 치과용 의자 등도 출품되었음.

    - 부피가 작은 제품들은 현장에서 직접 판매되기도 했으며 1+1 행사나 할인행사도 병행되어 많은 관람객이 구강관리 용품이나 전문의료기기를 구매하기도 했음.

 

Amic Dental 전시회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반인, 치과대학교 학생이나 전문의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강연이나 제품 시연이 많았음.

 

Amic Dental 전시회 강연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Amic Dental 전시회 중 자사 제품을 시연하는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 이번 전시회에서는 캐릭터 칫솔, 치약을 비롯한 유아용 캐릭터 상품이 많이 출품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 관계자들에 따르면 아동들의 경우 치과 진료 및 치료에 두려움을 갖거나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귀여운 캐릭터나 밝은 색상의 치과의자 및 진료기기 등이 이러한 두려움이나 거부반응을 없애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함.

 

Amic Dental 전시회에 전시된 유아용 치과용품

external_image

자료원: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조사

 

업체 인터뷰

 

  ○ F 인터뷰 내용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아동들의 설탕 함유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향후 멕시코 내 구강용품 시장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 현재 양치를 하는 문화는 학교, 사회 등에 정착되어 있으나 구강청결제, 치실을 사용하는 문화는 아직 정착되지 않아 마케팅이나 홍보를 통해 이들 제품을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미래에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T 인터뷰 내용

    - 치과의료 기기를 포함한 의료기기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경우가 많음.

    - 전시회 등을 통해 자사 제품을 직접 사용하거나 시연하는 모습을 통해 미래의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O 인터뷰 내용

    - 멕시코는 의료기기 시장에서도 가격이 중요한 시장.

    - 전보다 중국산 부품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많이 유통되고 있으나, AS 등에서 고객 불만이 많다고 함.

    - 일례로 한 치과의 경우 치과 의자의 경우 환자가 편안하게 누울 수 있도록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움직여야 하나 구매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고장이 발생했으나 수리를 해주지 않아 새로운 제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고 함.

    - 따라서 단순 판매뿐만이 아닌 판매 후 사후관리 서비스도 장기고객 확보에 중요하다고 조언함.

 

□ 전망 및 시사점

 

  ○ 구강용품 시장 성장세 이어갈 것

    - Euromonitor는 2022년까지 치아관리 시장규모는 연평균 2.6% 성장해 시장규모가 160억 페소(약 8억 3,506만 달러)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

    - 이는 인구증가, 설탕 함유 음료 및 식품의 소비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등이 원인.

 

  ○ 3D 프린터를 이용한 임플란트 기계 유망할 것

    - 전문가에 따르면 현재까지 멕시코에서 상용화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비용 절감, 치료시간 절약 등의 효과를 위해 3D 프린터를 이용한 임플란트가 대중화 될 것으로 기대.

    - 그러나 기존 치료방식에 익숙해진 치과의사들이 새로운 치료방식에 거부감을 나타낼 수 있어 3D 프린터 판매 시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Amic Dental,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417 미국 천연상품박람회, 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9 참관기 ♥ #우은정 댓글3 8분전 154
416 캐나다 광물자원․탐사 전시회 참관기 ♥ #방지원 댓글8 8분전 112
415 프랑스 농업 박람회 개최 2019 Salon International de l’Agriculture(SIA)… 댓글3 18시간전 113
414 2019 시카고 국제 가정용품 박람회 참관기 ♥ #김수현 댓글7 18시간전 130
413 [무역관 르포] ‘더 안전한 미래 사회’를 위한 우리의 역할, RSAC 2019 현장리포트 1부 ♥ #유주경 댓글8 18시간전 191
412 멕시코 아동용품 전시회 참관기 ♥ #송준하 댓글7 4일전 169
411 제 38회 콜롬비아 관광 박람회 ♥ #김다희 댓글7 4일전 119
410 China Flash - '양회'와 '新외상투자법' 동향 세미나 ♥ #김성애 댓글7 4일전 123
409 내륙 진출이 쉬워졌어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활용법 ♥ #류빈 댓글6 4일전 146
408 UAE 전력분야 전시회 MEE 2019 참관기 ♥ #이정모 댓글5 4일전 110
407 인도 스타트업의 요람, 공유오피스 “리저스(Regus)” 방문기 ♥ #박혜은 댓글3 5일전 183
406 브라질 바이어에게 듣는 농업 비즈니스 시장 ♥ #최선욱 댓글3 6일전 184
405 브라질, 'ABUP Home & Gift & Têxtil & Home' 박람회 참관기 ♥ #최선욱 댓글8 6일전 143
404 멕시코 여성 전문전시회 ‘What a Woman’ 참관기 ♥ #박용주 댓글8 6일전 149
403 2019 폴란드 Wind & Water 전시회 참관기 ♥ #김재일 댓글6 6일전 131
402 한국 소스 맛을 본 일본 바이어의 반응은? ♥ #고충성 댓글5 6일전 199
401 산토도밍고 허브카마라 전시회 참관기 ♥ #김주영 댓글4 6일전 189
400 2019 중국 남부국제치과전시회(DSC) 현장 리포트 ♥ #김우정 댓글9 6일전 127
399 2019 화동 수출입상품 교역회 참관기 ♥ #장덕환 댓글7 7일전 149
398 파키스탄 주택건설 업계 전문가가 보는 한국 기업의 진출기회는? ♥ #정주헌 댓글8 7일전 138
397 베트남 '뷰티 스파' 인터뷰 ♥ #윤보나 댓글9 7일전 105
396 2019년 스페인 MWC(Mobile World Congress) 참관기 ♥ #홍영선 댓글4 8일전 185
395 유럽 최대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ISE 2019) 참관기 ♥ #이소정 댓글8 03.15 117
394 두바이 국제 교육장비 전시회 GESS 2019 참관기 ♥ #황준혁 댓글9 03.14 200
393 2019 SPIE PHOTONICS WEST 광학전 참관기 ♥ #김경민 댓글3 03.13 126
392 2019년 제17회 다롄시 창업취업박람회 탐방기 ♥ #심영화 댓글5 03.13 182
391 중국의 신경제 전환, 주목할 만한 유망 기업 탐방 인터뷰 ♥ #이준청 댓글8 03.13 133
390 UAE, 세계 최대 규모 식품산업 전시 Gulfood 2019 참관기 ♥ #이정모 댓글3 03.13 183
389 홍콩 녹색소비자를 겨냥한 제8회 로하스(LOHAS) 엑스포 참관기 ♥ #RebeccaJiIn Hui 댓글3 03.12 148
388 브라질, 한국 콘텐츠 EXPO 수출상담회 참관기 ♥ #최선욱 댓글9 03.12 178
387 캐나다의 관점에서 바라본 CPTPP의 기회 ♥ #방지원 댓글7 03.11 106
386 美, 뷰티 및 패키징 전시회 ‘MakeUp in LA & Luxe Pack LA’ 참관기 ♥ #우은정 댓글5 03.11 112
385 두바이 치과 기자재 전시회 AEEDC 2019 참관기 ♥ #황준혁 댓글8 03.09 167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